평신도협의회 - 소개

Go to Main Text

공동체

    평신도협의회

    평신도협의회 - 소개

    본당 내의 모든 단체들과 연대하여 상호 유대 협조하고 단체 간 협력을 통해서 평신도 사도직을 효과적으로 수행함으로써 본당 공동체 발전에 이바지 할수 있도록 한다. 특히 연령별 제단체가 제기능을 할 수 있도록 힘쓰는 가운데 본당의 복음화 운동에 참여하고 교구 평협 및 대리구와 유대를 가지며 본당내 심신단체장을 회원으로 하는 조직이다.

      

    • 목적
      본 회는 회원들의 연대화 협력을 통해 평신도 사도직을 효과적으로 수행하므로써 교회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한다.
    •   

    • 기능
      본 회는 본 회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 기능을 가진다. 

      (1) 본당 내의 사도직 단체들과의 유대와 협조
      (2) 본당의 복음화 운동에 참여
      (3) 지구 및 교구 평협과의 유대
    •   

    • 구성 
      (1) 본 회는 본당의 모든 사도직 단체의 장으로 구성한다.
      (2) 사도직 단체라 함은 교구장이 인준한 액션단체, 신심단체 등과 본당 주임신부가 인준한 본당의 기타 단체들을 지칭한다.
      (3) 현재 우리 본당에는 다음과 같은 사도직 단체가 있다.
      (4) 하늘의문 Co., 계약의궤Cu, 꾸르실리스타회, 베드로회, 성령기도회, 성모회, 성소후원회, 안나회, 위령회, 분도파크골프회, 성물방, 차이야기방으로 구성되어 있다.
    •   

    • 임원 
      (1) 본 회를 대표하며 본회의 제반업무를 관장하는 '회장'과 '부회장'을 둔다.
      (2)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 유고시 회장을 대신한다.
      (3) 본 회의 실무를 담당하는 '총무'와 회의록과 자료정리를 담당하는 '서기'를 둔다.
    •   

    • 평신도사도직단체에 대한 이해 

      (1) 평신도들은 사도직 활동을 하기 위하여 뜻을 같이 하는 사람들끼리 모여 단체를 구성할 수 있다. 이 단체가 교회의 일, 즉 사도직을 수행하기 위하여 모였다면 교회의 인가를 받아야 하는데, 본당 차원에서는 본당 신부로부터, 또 교구 차원에서는 교구장의 인가를 받아 인준된 정관에 따라 사도직 활동을 하는 것이다.

      (2) 본당에는 레지오마리애나 성령기도회들의 신심단체뿐만 아니라 성모회, 자모회, 성가대등 여러 활동단체가 있다. 이들 단체들이 각각의 고유한 사도직 활동을 한다고 하더라도 본당을 위해서나 지역사회를 위해서나 서로 의논할 일이 있을 수 있고, 단체장들이 모여 서로를 격려하며 협의할 일들이 있을 것이므로 본당에 사도직단체들은 협의회를 구성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이 협의회를 ‘평신도사도직단체협의회’라고 하는데 줄임말(약칭)로는 ‘평협’이라고 부른다. 그런데 지금의 평협은 개편 전의 평협과는 그 성격과 역할이 전혀 다르다. 개편된 본당기구에 있어서 본당 평협은 회칙 제2조(목적)와 제3조(기능)에 나와 있듯이 본당 내 사도직 단체들의 협력(유대와 협조)을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3) 본당 평신도 사도직 단체 협의회 회칙 제4조(구성) 제1항에 ‘본 회는 본당의 모든 사도직 단체의 장으로 구성한다’고 되어 있다. 이 말은 단체장이 아니면 평헙의 회원이 될 수 없다는 것이며, 그러므로 평협은 바로 사도직 단체장들의 협의회인 것이다.(레지오 마리애는 쁘레시디움 수가 많기 때문에 본당 단위에서는 꾸리아 단장이 평협에 참여하면 될 것이다.) 따라서 평협회장을 비롯한 평협의 임원들도 어떤 한 단체의 장이어야 평협에 참여할 자격이 생기는 것이다. 그래서 단체장이 교체될 때에는 평협 임원이나 회원도 그만 두게 되는 것이며 신임 단체장이 회원이 되는 것이다.(회칙 제6조 참조)

      (4) 평협이 평신도사도직단체장들의 협의회이기 때문에 평협회장도 어떤 한 단체의 장이어야 함은 두 말 할 필요가 없다. 평협회장도 같은 한 단체장으로서 다른 단체장들과 함께 모여 본당과 지역사회를 위해 같이 할 수 있는 일들에 대해 의논하고 협의하는 것이 바로 평협인 것이다. 이것은 구역협의회도 마찬가지다. 그러지 않고 단체장이 아닌 어떤 한 사람이 여러 단체장들을 거느리고, 또 구역장도 아닌 어떤 한 사람이 여러 구역장들을 거느리고 지시하고 통솔하는 것은 협의회 정신이 아니라고 할 수 있다.

      (5) 평협회장은 자기가 속한 사도직단체의 장으로서 그 단체의 사도직을 잘 수행할 뿐 만 아니라 다른 사도직단체들과 유대를 갖고 다른 사도직단체들도 잘 되도록 서로 도우는 협의를 하는데 책임을 진 사람이다. 따라서 평협회장은 본당의 모든 단체의 회원들을 자기 회원으로 생각하고 통솔하려고 해서는 안될 것이다. 그리고 사도직 활동은 각 단체별로 하도록 두고, 평협회장은 각 단체들이 활동을 잘 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고 본당이나 지역사회를 위해 단체들의 연대와 협력이 필요할 겅우 회의를 소집하고 주재하면 될 것이다.



    소속 단체

      

    • 꾸르실리스따회

      꾸르실료 교육을 다녀온 심신 단체이다.

        

      꾸르실료 운동은 사람들이 크리스찬으로서 기본을 살아갈 수 있도록 즉, 참 크리스찬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그리고 이웃과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교회 운동으로서, 각자의 소명을 알아내어 완수하도록 도와주며 복음으로 그들의 환경을 누룩처럼 변화시킬 핵심적 크리츠찬들을 탄생케 촉진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따라서, 꾸르실료 운동의 이념적 핵심은 크리스찬적 삶이며, 이 때문에 꾸르실료 운동은 이론적 교육이 아니라 생활로 체험하는 것이고 거기에는 막연한 어떤 관념이 아니라 실제적 신념이 포함되어야 하며 생활이 바로 신앙적 표현이 되게 하는 운동이다.

        

      궁극적으로 꾸르실료 운동의 목적은 "이상, 순종, 사랑의 정신으로 신앙을 쇄신하여 크리스찬 삶을 생활화하고, 사람들의 완전한 회개와 점진적인 회개를 통해 환경을 복음화하는 것, 즉 그리스도인 각자가 자신이 속한 공동체의 환경과 문화를 복음화하는 것, 다시말해 그리스도인다운 삶을 살고 나누는 데 있다"고 할 수 있다.

       

        

      꾸르실료 운동은 제2차 바티칸공의회가 시작된 직후 즉, 1963년에 교황 바오로 6세로부터 교회 내 신심 운동으로 인정받았으며, 현재는 세계 60여 개 나라에서 평신도 성직자 협력형 신심 운동으로 굳건하게 자리잡았다. 이러한 꾸르실료 운동이 지속적으로 전개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우리 교구에서는 교구장의 인준 하에 꾸르실료 사무국을 운영하고 있다. 

       

       

      ☞ 꾸리실리스따회 가입안내 : 꾸리실리스따회 회장 문의

     

     

    • 베드로회


      본당내 70세이상의 형제님 모임으로 회원간의 친목과 상부상조의 정신을 바탕으로 그리스도의 사랑을 증거하며 회원의 심신 및 공동체의 활성화를 위하여 공헌함으로서 본당 발전을 도모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 베드로회 가입안내 : 베드로회 회장 문의

     

     

    • 성령기도회


       

      성령기도회는 성령의 인도에 따라 우리는 예수그리스도의 몸을 이루는 지체이므로 머리이신 분과 지체가 함께 하느님께 찬미와 영광을 드리는 것이 기도모임이다.

        

      본당 성령 기도회는 하느님의 특별한 사랑을 경험한 신앙인답게 가장 근본적이며, 가장 신빙성 있으며, 가장 지고지순(至高至順)한 심오한 깊이로, 스스로의 믿음에 확신을 갖고 그 믿음을 이웃에게도 불러일으키는 역할을 해야 할 것이다. 그리하여 성령의 체험이라는 놀라운 은총이 교회 안의 보편적 신심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본당 성령 기도회는 그 기초이면서 또한 이정표의 역할을 담당한다.

       

      ☞ 성령기도회 가입안내 : 성령기도회 회장 문의

     

     

    • 성모회


       

      본당내 50세이상의 자매님 모임으로 교회의 어머니이시고 신앙생활의 모범이신 성모님을 주인으로 모시고, 그 덕을 본받으며 본당 공동체의 어머니와 같은 마음으로 본당 행사에 적극적으로 활동하며, 회원상호간에 신앙의 성숙을 추구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 성모회 가입안내 : 성모회 회장 문의

     

     

    • 성소후원회


      신학생교육을 위한 후원사업으로서의 신학생에 관한 제반업무, 성소자 개발을 위한 청소년 피정, 성소자모임, 특별행사등의 실시를 위한 후원사업 또한 성소에 관한 각종 자료의 수집, 안내와 교육의 후원. 성직자, 수도자 및 성소자 개발을 위한 기도봉헌. 회원을 위한 성서공부의 시행한다.

       

      ☞ 성소후원회 가입안내 : 성소후원회 회장 문의

     

     

    • 안나회


      본당내 70세이상의 자매님 모임으로, 기도를 통하여 성모마리아를 낳으시고 기르신 성 안나를 본받아 가정과 교회 안에서 신심을 강화하여 신앙의 모델이 되고자 노력하고, 회원간의 친목과 상부상조의 정신을 바탕으로 그리스도의 사랑을 증거하며 성직자, 수도자를 위한 기도모임으로 개인의 성화와 교회에 순종, 봉사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 안나회 가입안내 : 안나회 회장 문의

     

     

    • 위령회


      본당 교우 망자를 위해 기도하고 임종자의 방문과 선종을 도우며 그 장례에 적극 도움으로써 하느님의 사랑과 복음적 삶을 증거로 하기 위해 조직되었으며, 위령회는 가장 낮은 자리에서 가장 필요로 할 때에 가장 값진 봉사하는 단체이다.

       

      ☞ 위령회 가입안내 : 위령회 회장 문의

     

     

    • 분도 파크골프회


      본당 교우들을 대상으로 파크골프 운동을 통해 하느님의 말씀에 따른 생활하면서 회원 상호간에 친교를 이루고, 매년 본당 분도파크골프대회를 개최하여 교구 파크골프 참여자를 선정하며, 하느님의 사랑을 이웃들에게 전파하는데 그 목적을 둔 단체이다.

       

      ☞ 분도 파크골프회 가입안내 : 분도 파크골프회 회장 문의

     

     

    • 성물방


      성당내에서 교우들이 필요한 성물과 성서를 구입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단체로 성물과 성서는 교우들이 자신을 성화시키는 도구이며, 하느님 사랑의 표현입니다. 성물 판매소는 다양한 모습의 성물과 생명의 양식인 성경과 가톨릭 서적들, 기도 생활에 필요한 가톨릭기도서, 성가책, 십자고상, 성모상, 묵주, 성초 등 가정에 비치해야 할 최소한의 성물을 판매하고 있다.

       

      ☞ 성물방 가입안내 : 성물방 방장 문의

     

     

    • 차이야기방


      본당 교우들을 대상으로 전통차의 보급과 본당 행사시 차봉사를 통해 친교를 이루고 회원상호간 친목을 도모하며 하느님의 사랑을 이웃들에게 전파하는데 그 목적을 둔 단체이다.

       

      ☞ 차이야기방 가입안내 : 차이야기방 방장 문의

     

     

    • 엠이(ME)


      ME주말은 가톨릭에서 시작되었기에 신자 부부들을 주로 대상으로 하지만 비신자, 타 종교인에게도 개방되어 있다.

      ME 주말은 한 주말에 약 30쌍 정도이며 결혼생활 5년이상 된 부부가 참가하실 수 있다. ME주말은 금요일 저녁부터 시작하여 일요일 오후에 끝나는 프로그램으로 전국의 각 교구마다 이루어지고 있으며, ME는 바로 이 소개 모임부터 시작된다고 할 수 있다.

      ME주말에 참여하기를 원하는 부부는 부부가 함께 와서 ME모임에 참석하여 신청을 작성하면 원하는 날짜에 ME주말에 참가 할수 있다.


      모시는말

      ME주말이 도대체 어떻게 진행되는지 또한 무엇을 다루는지 무척 궁금하시지요? 이 주말은 지금 원만한 결혼 생활을 하시는 부부님들이 지금보다 더 풍요롭고 기쁨에 찬 더 나은 부부생활을 할수 있게 특별히 만든 프로그램이란 점을 다시 한번 강조드립니다.

      새로운 물을 담을 양동이에 물이 절반 차 있다면 맑은 새 물은 얼마 담지 못할 것다. 또한 재미있는 영화를 보러가면서 미리 전체 이야기를 듣고 가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미리 알고 오시려 하지 마십시오.

      ME는 어느 부부에게나 개방되어 있습니다. 본당 엠이(ME)회장을 통해 또는 "대구 ME 만남의 집"으로 연락을 주시면 친절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엠이(ME) 참여 안내 : 엠이(ME) 회장 문의

     

     

    • 레지오 마리애(Legio Marie)

      목적

      레지오 마리애의 목적은 단원들의 성화(聖化)를 통하여 하느님의 영광을 드러내며, 단원들은 교회의 지도에 따라, 그리스도 왕국을 세우는 성모님과 교회의 사업에 기도와 활동으로 협력함으로써 이 목적을 달성한다.


      구성

      ① 성인복사단, 성가대, 요안나성가대, 제대회, 헌화회, 해설단, 독서단, 복사장(어린이복사), 안내봉사자 등

      ② 모든 미사성제에 대한 해설자, 독서자, 봉헌자, 안내봉사자등을 지정하고 확인

      ③ 성가대와 복사단에는 단장, 부단장, 총무를 두고 제대회(헌화회 포함)에는 회장, 부회장, 총무를 둔다.

      ④ 해설자모임, 독서자모임, 안내봉사자모임은 전례위원장이 전례위원들과 협의하에 관리한다.

      역할 및 주요활동

       

      (1) 선교 : 입교 권면, 예비 신자 돌봄과, 쉬는 교우 및 전입자 돌봄

      (2) 봉사 : 어려움을 겪는분 돌봄, 본당 협조 지역사회 봉사 활동
      (3) 홍보 : 레지오 확장 등
      (4) 개인 : 개인성화를 위한 기도 및 교육 등

        

      ☞ 레지오 마리애(Legio Marie) 가입안내 : 하늘의 문 Co. , 계약의 궤Cu , 각 Pr 단장 문의

     

     

  • 주소. 경북 구미시 원남로 120 (원평동) Tel. (054)452-7623 |Fax. (054)452-7624
  • 주임신부:박철(요셉) |보좌신부:이찬규(세례자 요한) |수녀회:인보성체 수도회

Copyright ⓒ WPSD 2014 All Rights Reserved.

방문자수 ( Total 19,132 / today 9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