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이란
‘가톨릭’의 뜻
"가톨릭"(Catholic)이라는 말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우선 우리나라에서는 '천주교'를 뜻하고, 국제적으로는 협의로 로마 가톨릭(Roman Catholic), 서방교회를 의미합니다.
또 한편으로는 사전적 의미로 동서교회 분열 이전의 모든 그리스도교(Roman Catholic Church, Anglican Church, Eastern Orthodox Church, Church of Sweden, Old Catholic Church)를 총칭하기도 합니다.
서방교회에 대응되는 개념으로 '동방교회'가 있습니다.
동방교회는 일단 1054년 이후 분리된 교회들을 통칭하는데, 그 중에서 동방 가톨릭교회라 하면 서방교회와 유대를 갖고 있는(정확히는 교황을 인정하는) 교회를 말합니다. 그 외의 동방교회는 콘스탄티노플 총대주교를 중심으로 한 교회들과, 또 그를 인정하지 않는 독립적인 교회들을 통칭합니다. 흔히 정교회라고도 합니다.
가톨릭을 천주교라고 부르는 데는, 중국에 가톨릭이 전래되면서 하느님(God)을 천주로 한자화하면서 시작되었고, 우리나라에서는 그것을 그대로 받아들인 것입니다.
이에 반해서 흔히 개신교라 부르는 프로테스탄트(Protestant)가 있습니다.
먼저 우리나라에 들어온 천주교에 대해, 뒤늦게 들어온 프로테스탄트가 자신들과 구별하기 위해서 천주교를 구교(舊敎)라 부르고 자신들을 신교(新敎)라 불렀습니다. 하지만 이는 틀린 말로 지금은 쓰지 않습니다.
역시 개신교라는 말도 틀린 말이며, 분열된 이들의 개개 교파를 불러야 합니다. 즉 장로교나 감리교 등으로 말입니다.
굳이 개신교라는 말을 쓸 때에는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프로테스탄트'라 불러야 합니다.
가톨릭이라는 말의 사전적 의미는 "광범위한, 다방면의, 보편적인, 전반적인, 포용적인, 마음이 넓은, 관대한" 등으로 쓰이며, 이 말은 2세기 초 안티오키아의 성 이냐시오가 맨 처음 사용했다고 합니다.
그는 스미르나 교회에 보낸 편지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계신 곳에 가톨릭교회가 존재하듯, 주교가 있는 그곳에 교회 공동체가 존재한다."
(Ubi episcopus, ibi est communitas, ut ibi Jesus Christus, ibi est Ecclesia Catholica.)
Ecclesia Catholica는 가톨릭교회라는 의미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하나인 교회를 강조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2세기 말에 예루살렘의 성 치릴로가 예루살렘 교리서에서 '가톨릭'에 대한 정의를 완전하게 정리하고 있습니다.
"이 땅에서 저 땅끝까지 온 세상에 퍼져있는 까닭에, 또 모든 사람이 알아야 할 모든 지식을 큰 것이나 작은 것이나 모두 포함한 모든 교리를 가르치는 까닭에, 그리고 모든 인간의 왕, 시민, 학자, 무식한 자 등 모든 사람을 참다운 신앙에로 이끄는 까닭에 그 이름을 가톨릭이라고 한다."
사도신경에도 "거룩하고 보편된 교회"라고 되어 있으며, 니체아 콘스탄티노플 신경도 "하나이며 거룩하고 보편되고 사도로부터 이어오는 교회"라고 나와 있듯이, '보편'(catholic)이라는 의미는 모든 시대 모든 사람이 믿어온 교회이며, 예수 그리스도와 사도로부터 이어온 교회를 뜻합니다.
가톨릭교회의 유래
가톨릭교회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세우신 교회로서, 예수님과 함께 생활하던 제자들인 사도들로부터 이어오는 법통을 오늘날까지 고이 간직하고 있습니다. 서기 30년경, 예루살렘에서 시작된 초기 그리스도교는 사도들의 열성적인 선교 활동으로 시리아, 그리스, 로마 등지로 신속하게 퍼져 나갔습니다. 가톨릭교는 황제 숭배를 거부한다는 이유로 당시 세계를 지배하고 있던 로마의 통치자들에게 300여 년 가까이 혹독한 박해를 받았지만, 굳건하게 신앙을 지켜 마침내 313년 신앙의 자유를 얻었고, 곧이어 로마 제국의 국교가 되었습니다.
가톨릭교는 지난 2000년 동안 서구 문화와 문명의 정신적, 사상적 토대가 되어 왔으며, 학문과 예술에도 지대한 공헌을 해 왔습니다. 또 온 세상에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파하고 실천하면서 세계 평화와 인류애 증진을 위하여 크게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전세계에는 약 10억 명(1998년 말 통계)의 가톨릭교 신자들이 같은 믿음 안에서 신앙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성당은 하느님의 집
성당은 하느님의 집이고, 신자들이 하느님과 이웃을 사랑하는 힘을 얻을 수 있는 기도와 수련의 집으로서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곳입니다. 성당에 들어갈 때 신자들은 손에 성수(聖水)를 찍어 성호경을 바치면서, 생각과 행동이 오직 하느님께 향할 수 있도록 마음을 깨끗이 씻어 주시기를 청합니다. 성당의 중심은 가톨릭교회의 공적 예배인 미사가 봉헌되는 제대(祭臺)입니다. 제대는 그리스도를 상징하기 때문에 신자들은 제대 앞에서 머리를 숙여 경의를 표합니다. 성당 안에 빨간 등이 켜져 있는 감실(龕室)은 신자들이 미사 때에 받아 모시는 예수님의 거룩한 몸, 곧 성체를 모셔 놓은 곳입니다.
전례는 하느님께 드리는 공적 예배
미사를 비롯하여 가톨릭교회의 공식적인 경신례(敬神禮)를 전례(典禮)라고 합니다. 전례는 교회 공동체가 성령 안에서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하느님 아버지께 드리는 공적 예배를 뜻합니다. 전례를 통하여 신자들은 하느님을 공적으로 흠숭하고 그분께 영광을 드리며, 하느님의 은총을 받아 거룩하게 됩니다. 또한 신자들은 형제적 사랑을 나누고 그리스도 안에서 일치를 이룹니다.
가톨릭교회의 대표적 전례인 미사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박혀 돌아가심으로써 바치신 제사를 기념하고 재현하는 것이며, 그분 안에서 우리가 한 형제를 이루는 거룩한 잔치입니다. 신자들은 주일(일요일)마다, 그리고 교회가 정한 특별한 날에 미사에 참여할 의무가 있습니다. 성당에서는 토요일 저녁부터 일요일 저녁까지 시간을 정하여 여러 차례 미사를 드리는데, 신자들은 편리한 시간을 택하여 미사에 참석하게 됩니다. 미사에서 신자들은 주님께 최고의 경의를 표현하기 위하여 무릎을 꿇고, 예의를 갖추면서 주님을 대하기 위하여 일어서고, 편안하게 주님과 대화를 나누기 위하여 앉는데, 이는 우리의 생활 관습과 다를 바가 없습니다.
교구와 본당
교회 역시 사람들의 모임이기 때문에 조직적인 체계를 갖추고 있습니다. 도(道) 단위 지방 자치 단체와도 같은 커다란 지역을 일컬어 교구(敎區)라고 부르는데, 이는 교황이 임명한 교구장 주교를 중심으로 신자 공동체를 이루고 있는 교회의 행정 구역을 말합니다. 교구는 좀더 작은 신자 공동체인 본당(本堂)으로 나뉘는데, 주교들의 협조자인 신부들이 상주하며 신자들을 보살핍니다. 본당에서는 신자들의 효과적인 신앙생활을 돕기 위하여 가까운 이웃의 몇몇 가구가 모여 구성하는 작은 공동체 모임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톨릭교 신자들은 누구나 자기가 살고 있는 지역의 교구와 본당에 소속되어 신앙생활을 합니다. 본당을 중심으로 신자들은, 앞에서 본 초대 그리스도교 공동체의 모습처럼, 한 마음으로 하느님께 예배를 드리고 형제적 사랑으로 나눔을 실천하며 세상에 나아가 선교 사명을 수행합니다. 그러므로 본당은 가톨릭교 신자들의 신앙생활 터전입니다. 본당에는 신자들의 신앙생활 지도를 책임지고 있는 주임 신부가 상주하고 있으며, 전교 수녀와 사무실 직원들이 협력하고 있습니다.
예비신자
세례를 받으려고 준비하는 사람들을 ‘예비신자’라고 부릅니다. 예비신자들은 이제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기존 신자들과 하나가 될 형제 자매들입니다. 예비신자들은 신자들이 누리는 영적 혜택들을 함께 누릴 수 있습니다. 가톨릭교회의 공식 경신례인 미사에는 물론, 여러 가지 기도 모임과 소공동체 모임에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예비신자의 장례 역시 세례 받은 신자와 똑같이 이루어집니다. 한편 예비신자 생활을 시작하면서 생기는 신앙 문제에 대하여 상담할 수 있으며, 집안에 어려운 문제가 생기면 신부나 수녀에게 기도를 청할 수 있습니다.
형제애로 보살펴 주는 교회 공동체
사람은 누구나 태어나는 순간부터 가정 안에서 부모의 사랑과 가족의 보살핌을 받으며 성장합니다. 신앙인으로 다시 태어나고 성장하기 위해서도 교회 안에서 하느님의 은총과 신자들의 보살핌을 받아야 합니다.
가톨릭교 신자들은 거룩해지려고 끊임없이 노력하는 사람들입니다. 신자들은 본당과 소공동체를 중심으로 모여 하느님을 같은 아버지로 고백하고 예수님을 주님으로 받들면서 형제적 사랑을 나누며 올바르게 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신자들의 형제애는 굳건한 신앙생활과 친교의 바탕이 됩니다. 예비신자들도 이러한 형제애를 나눌 수 있는 교회 공동체에 초대받은 것입니다.